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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유니티 2D게임 만들기) 유니티 플래피버드 클론 게임 (이미지 등록 및 속성 변경)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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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ity is the ultimate game development platform. Use Unity to build high-quality 3D and 2D games, deploy them across mobile, desktop, VR/AR, consoles or the Web, and connect with loyal and enthusiastic players and customers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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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코딩 Flappy Bird
조코딩 유니티 플래피버드 만들기 강의 자료입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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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게임 요소에 필요한 이미지를 프로젝트 내의 Asset에 추가한다.
(이미지는 한 이미지에 여러 게임적 요소들이 존재하는 경우가 대부분)
- Sprite mode를 single에서 multiple로 변경한 후, Sprite editor 클릭 > Apply
Slice 클릭 > 게임 요소들이 하나씩 나누어 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2. Scene 내부에 object를 추가 후 설정한다.
원하는 이미지를 drag and drop을 이용해서 scene안에 설정 > Inspector를 이용하여 x, y 좌표를 0, 0 (가운데 정렬)으로 설정
scene에서 본인의 화면에 맞게 조정한다.
(game > free aspect > +버튼 > type: Aspect Ratio (9: 16)으로 설정)
그 다음, 다른 이미지도 scene에 추가한다.
3. Bird Animation 추가하기
Window > Animation > Create
Animation에 들어갈 요소들을 drag & drop 후 space를 누르면 오른쪽 animation에 다이아몬드 3개가 이미지 3개가 연속적으로 gif처럼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이런식으로 에니메이션 적용이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3. Land Animation 추가하기
land image를 추가하고 draw mode를 변경 (simple -> tiled)
이유: 땅의 패턴은 동일화하면서 이미지의 길이를 늘리기 위해서
땅을 움직이게 하게 보이기 위해서 Animation을 조금 움직어 땅의 position을 저장하고 원하는 시간에 가서 클릭후 땅을 drag하여 움직여준 후 녹화버튼을 클릭하면 저장된다.
이후 Aliasing을 맞춰주기 위해서 마우스 우클릭 Both tangents > Linear로 변경한다.
4. Bird에 중력을 적용시키기.
1) Scene > Bird > Inspector에서 add component click
2) Physics 2D > Rigidbody 2D를 적용시키면 2d 이미지 bird에 중력이 적용된다.
중력을 적용시킨 후 Collider를 이용하여 (capsule collider, box collider 2D) land와 Bird에 collider를 적용시켜준다.
참고로 collider는 초록색 선으로 경계선이 그려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Collider를 이용하여 중력으로 인하여 scene 밖에 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.
VS code를 설치 및 적용을 한 후에 Bird Jump등 다양한 function을 구현해보아야겠다.
5. Bird Jump 구현 시키기
object bird 클릭 > Inspector > add component > new script > VScode를 이용해서 스크립트 완성
BirdJump.cs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BirdJump : MonoBehaviour
{
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Rigidbody2D rb;
public float JumpPower;
void Start()
{
// load rigidbody2D
rb = GetComponent<Rigidbody2D>();
}
//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
void Update()
{
if (Input.GetMouseButtonDown(0))
{
rb.velocity = Vector2.up * JumpPower; //point 0, 1 -> 0, JumpPower
}
}
}
위 코드를 작성할 때 언어는 C#을 이용하였고 Rigid2D의 velocity의 변수를 이용하여 Bird를 점프하게 만드는 것이다.
이때 변수를 public으로 구성한 이유는 VScode에서만 코딩으로 변수를 설정하는 것이아닌 Unity를 이용하여 설정할 수 있도록 함이다.
다음에는 더욱 발전된 게임을 한번 만들어보아야겠다. 게임만들기 재밌다 ㅎㅎ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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