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6 | |
7 | 8 | 9 | 10 | 11 | 12 | 13 |
14 | 15 | 16 | 17 | 18 | 19 | 20 |
21 | 22 | 23 | 24 | 25 | 26 | 27 |
28 | 29 | 30 |
- 프로그래머스
- 파이썬
- 백준
- c#
- deque
- mvc
- 누적합
- Java
- BFS
- 1일1솔
- python3
- 그리디 알고리즘
- 합 구하기
- unity
- DP
- JPA
- appendleft
- 브루투포스
- 소수찾기
- 인프런
- 완전탐색
- spring
- pypy3
- 우선순위큐
- 소수판별
- C#강의
- Python
- LCM
- popleft
- 연관관계
- Today
- Total
jae_coding
[Spring core] 스프링 회원정책 프로젝트 (순수 java) 본문
본 리뷰는 인프런 김영한씨의 스프링 핵심원리 - 기본편 리뷰를 한 포스팅입니다.
목차
- 프로젝트 생성 및 설정
- 프로젝트 요구사항과 설계
- 회원 도메인 설계 및 개발
- 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 및 개발
1. 프로젝트 생성 및 설정
스프링 부트 스타터(https://start.spring.io)
이 외의 스프링 설정은 하지 않은채 GENERATE 해주었습니다.
아마 처음에는 프로젝트를 열때, 라이브러리들을 설치해주기때문에 처음에는 오래걸립니다.
Build.gradle
plugins {
id 'org.springframework.boot' version '2.7.3'
id 'io.spring.dependency-management' version '1.0.13.RELEASE'
id 'java'
}
group = 'hello'
version = '0.0.1-SNAPSHOT'
sourceCompatibility = '11'
repositories {
mavenCentral()
}
dependencies {
implementation 'org.springframework.boot:spring-boot-starter'
testImplementation 'org.springframework.boot:spring-boot-starter-test'
}
tasks.named('test') {
useJUnitPlatform()
}
CoreApplication을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실행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Preference > gradle 설정변경
2. 비지니스 요구사항과 설계
회원
- 회원 가입
- 회원 조회
- 회원은 일반회원과 VIP회원 두가지 등급이 존재
- 회원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, 외부 시스템과 연동 (아직은 미확정)
주문과 할인 정책
- 상품 주문
- 회원 등급에 따른 할인 정책 적용
- 모든 VIP는 1000원씩 고정적으로 할인을 적용 (추후에 변경가능)
- 할인 정책 변경 가능성은 높다.
가정: 객체 지향을 설계를 이용하여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언제든지 구현체를 갈아끼울 수 있도록 설계하면 될 것이다.
3. 회원 도메인 설계 및 개발
회원 도메인 협력 관계
회원 클래스 다이어그램 (구현)
회원 객체 다이어그램
: 객체 간의 메모리 참조
회원서비스: MemberserviceImpl
회원엔티티
- 회원 등급
package hello.core.member;
public enum Grade {
BASIC, VIP
}
- 회원
package hello.core.member;
public class Member {
private Long id;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Grade grade;
//생성자 만들기 (커멘드 N)
public Member(Long id, String name, Grade grade) {
this.id = id;
this.name = name;
this.grade = grade;
}
//Getter, Setter 만들기
public Long getId() {
return id;
}
public void setId(Long id) {
this.id = id;
}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public Grade getGrade() {
return grade;
}
public void setGrade(Grade grade) {
this.grade = grade;
}
}
회원저장소
- 회원저장소 인터페이스
package hello.core.member;
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{
void save(Member member);
Member findById(Long memberId);
}
- 회원저장소 구현체 (메모리)
package hello.core.member;
import java.util.HashMap;
import java.util.Map;
//db를 연결하지 않고 메모리를 사용하는 것
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{
private static Map<Long, Member> store = new HashMap<>();
@Override
public void save(Member member) {
store.put(member.getId(), member);
}
@Override
public Member findById(Long memberId) {
return store.get(memberId);
}
}
회원서비스
- 회원서비스 인터페이스
package hello.core.member;
public interface MemberService {
//회원가입
void join(Member member);
//회원조회
Member findMember(Long memberId);
}
- 회원서비스 구현체
package hello.core.member;
//인터페이스의 구현체 구현
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{
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@Override
public void join(Member member) {
memberRepository.save(member);
}
@Override
public Member findMember(Long memberId) {
return memberRepository.findById(memberId);
}
}
이런식으로 인터페이스와 구현체를 분리하여 인터페이스에서 어떠한 구현체를 이용할 것이라는 것을 명시해주면 DB가 확정이 되어있지 않고 기능이 확정이 되지 않은 상황에서 개발이 가능해 모두가 즐거운 개발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.
스프링없이 테스트
프로젝트 메인과 같은 패키지에 새로운 클레스를 하나 만들어주어 기능을 테스트
package hello.core;
import hello.core.member.Grad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Impl;
public class MemberApp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MemberService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Impl();
Member member = new Member(1L, "memberA", Grade.VIP);
memberService.join(member);
Member findMember = memberService.findMember(1L);
System.out.println("new member = " + member.getName());
System.out.println("find Member = " + findMember.getName());
}
}
테스트 결과
결과적으로 멤버를 가입하고 가입한 멤버와 우리가 가입하려고한 멤버가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Junit으로 테스트
테스트코드 경로는 위와 같습니다.
package hello.core.member;
import org.assertj.core.api.Assertions;
import org.junit.jupiter.api.Test;
public class MemberServiceTest {
MemberService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Impl();
@Test
void join(){
//given
Member member = new Member(1L, "memberA", Grade.VIP);
//when
memberService.join(member);
Member findMember = memberService.findMember(member.getId());
//then
Assertions.assertThat(member).isEqualTo(findMember);
}
}
결과
녹색불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시면 테스트가 정상적으로 통과되었다는 것입니다. 이런식으로 Junit을 확인하면 매번 테스트 코드를 입력하고 반복작업을 줄여주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. 또한 눈으로 검증하지 않고 오류가 발생하였을 때는 오류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도 알려줍니다! 요즘 테스트 코드 작성은 필수 !
4. 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 및 개발
주문 도메인
주문 도메인 클래스 다이어그램
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
이때 메모리가 아닌 DB에서 조회하고 할인을 지원해주는 서비스를 변형하지 않고 재사용이 가능하다.
할인 정책
- 할인 정책 인터페이스
package hello.core.discount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{
/**
* @return 할인 대상 금액
*/
int discount(Member member, int price);
}
- 정액 할인 정책 구현체
package hello.core.discount;
import hello.core.member.Grad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{
// 1000원 할인
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= 1000;
@Override
public int discount(Member member, int price) {
//vip면 1000원 아니면 x
if(member.getGrade() == Grade.VIP){
return discountFixAmount;
}
else{
return 0;
}
}
}
주문
- 주문 엔티티
package hello.core.order;
public class Order {
private Long memberId;
private String itemName;
private int itemPrice;
private int discountPrice;
//Construct
public Order(Long memberId, String itemName, int itemPrice, int discountPrice) {
this.memberId = memberId;
this.itemName = itemName;
this.itemPrice = itemPrice;
this.discountPrice = discountPrice;
}
public int calculatePrice(){
return itemPrice - discountPrice;
}
//Getter & Setter
public Long getMemberId() {
return memberId;
}
public void setMemberId(Long memberId) {
this.memberId = memberId;
}
public String getItemName() {
return itemName;
}
public void setItemName(String itemName) {
this.itemName = itemName;
}
public int getItemPrice() {
return itemPrice;
}
public void setItemPrice(int itemPrice) {
this.itemPrice = itemPrice;
}
public int getDiscountPrice() {
return discountPrice;
}
public void setDiscountPrice(int discountPrice) {
this.discountPrice = discountPrice;
}
//출력을 편리하게 toString 만들어줌
@Override
public String toString() {
return "Order{" +
"memberId=" + memberId +
", itemName='" + itemName + '\'' +
", itemPrice=" + itemPrice +
", discountPrice=" + discountPrice +
'}';
}
}
- 주문 서비스 인터페이스
package hello.core.order;
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{
Order createOrder(Long memberId, String itemName, int itemPrice);
}
- 주문 서비스 구현체
package hello.core.order;
import hello.core.discount.DiscountPolicy;
import hello.core.discount.FixDiscountPolicy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Repository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oryMemberRepository;
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{
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= new FixDiscountPolicy();
@Override
public Order createOrder(Long memberId, String itemName, int itemPrice) {
//회원 조회
Member member = memberRepository.findById(memberId);
//할인 정책 가격 조회
int discountPrice = discountPolicy.discount(member, itemPrice);
//주문 반환
return new Order(memberId, itemName, itemPrice, discountPrice);
}
}
Junit으로 테스트
package hello.core.service;
import hello.core.member.Grad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Impl;
import hello.core.order.Order;
import hello.core.order.OrderService;
import hello.core.order.OrderServiceImpl;
import org.assertj.core.api.Assertions;
import org.junit.jupiter.api.Test;
class OrderServiceTest {
MemberService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Impl();
OrderService orderService = new OrderServiceImpl();
@Test
void createOrder() {
long memberId = 1L;
Member member = new Member(memberId, "memberA", Grade.VIP);
memberService.join(member);
Order order = orderService.createOrder(memberId, "itemA", 10000);
Assertions.assertThat(order.getDiscountPrice()).isEqualTo(1000);
}
}
테스트 결과
만약 vip가 아닌 basic회원이라면 오류가 발생한다.
'Spring, java > Spring_cor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Spring core] 의존관계 주입 (0) | 2022.08.28 |
---|---|
[Spring core] 스프링 회원정책 프로젝트 (객체 지향 원리 적용) (2) | 2022.08.26 |